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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종시에 성큼 다가온 자율주행차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 13:31

    오진동 근처에서 ▲, 도심형 셔틀 주행 ▲ 자동차 전용 도로 ▲ 공원형 셔틀 코스 등의 퍼포먼스, 세종시, 3일인 '자율 주행 특화 도시 조성 콘퍼런스'개최, 자율 주행 적합성 등 중점 논의, 자율 주행·스마트 시티 특화 도시 시동, 이르면 2022년 자율 주행 자동차 첫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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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부터 자율주행 전체로 주행합니다."3일 1아침 세종시 오진동 정부 세종 컨벤션 센터 주변. 정차 중인 자율주행차 운전석에 앉은 조사원이 소프트웨어를 조작하자 차가 미끄러지듯 출발했습니다.(주)앤디 엠, 세종이 자체 제작한 수준 3단계 자율 주행 차인 이 차는 도심형 셔틀 주행 코스를 시연했습니다. 도심 특화형 자율주행 시스템과 주행 안전도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 딥러닝 적용 플랫폼을 탑재해 도심 신호 시스템과 연동된 주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었다.실제로 자율주행차는 이미 가는 차량과의 차간 거리를 안전하게 유지했고, 교통 신호를 통해 교차로를 자연스럽게 통과시켰습니다. 교차로에서는 서서히 속도를 줄이고, 회전 구간에서는 차별화된 차량 제동 제어 기술로 뛰어난 승차감을 느끼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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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옆 차도에서 끼어드는 차량도 문제없었다. 차간 거리를 인식하고 감속한 뒤 끼어든 앞차가 출발하자 매끄럽게 출발했다. 무단횡단 보행자가 등장하는 돌발 정세가 벌어지자 급정거하면서 위험을 피했다.차량은 정부 세종 청사 주변 2km를 순환하는 직선 구간 최대 시속 25km, 곡선 구간은 첫 0~첫 5km로 주파했다. 복잡한 도심 환경에 적응해 신호기 인지판단 기술을 완벽하게 시연했다. 제주도에서는 시속 80km까지 시험했고, 설정 범위를 friend오봉잉눙 빠른 속도에서는 사람들이 통제해야 한다는 설명이었다 ND-M세종과 컨소시엄에서 조사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서울대의 이 경수(이·경수)교수(기계 항공 공학부)과 이춘희(이·이충희 세종 시장의 차량에 직접 승선, 자율 주행 기술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켰다.이날 자율 주행 차는 ▲, 도심형 셔틀 주행 ▲ 자동차 전용 도로 ▲ 공원형 셔틀 등 3종류의 코스를 통해서 기술을 선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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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전용 도로 코스'는 디 프로 닌 기반의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인 '프로 센스'의 기술에서 세종 호수 공원 외곽 5㎞구간에서 열렸다. 이 구간에서는 보행자와 차량 인식 기능에 따른 자동 긴급 제동 기능, 딥러닝 기반의 안정적인 차선 인식, 레이더 센서를 융합한 크루즈 컨트롤 성능 등 장거리 고속 주행에 적합한 자율주행 기술을 보여줬다.공원형 셔틀코스는 완전 자율주행차량 NAVYA를 활용한 순환 셔틀 서비스를 공개했다. 레벨 4단계 이 차는 홍쟈우에서 완전 자율 주행이 가능, 운전석이 없는 것이 주목됐다. 인공 지능, 자율 주행 전문 기업인 에이 아이 모빌리티가 대통령 기록관 진입 도로에서 호수 공원 내의 하나 킬로 구간을 시속 6km로 주행하고, 기술력을 뽐냈다. 이 차량은 최대 시속 25km에 좌석 하나석, 입석 4자리 하나 5명이 탑승 가능하다.탑승을 마친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에 자율 주행 차량이 드나들게 되었다는 점에 자부심이 생긴다","세종시가 자율 주행 차량의 테스트베드가 되고 실증 연구를 마친 뒤 가장 먼저 상용화되는 도시가 되었으면 좋다"고 소감을 밝혔다.공원형 셔틀코스에 시승한 한 시민은 "핸들과 브레이크 없는 자율주행차를 타본 것은 아늑해서 너무 신기했다"며 "스마트시티 세종에서 운행되는 자율주행 셔틀이 기다려진다"고 예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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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시 1자 유루 성주의 외출, 이르면 2022년 경기하는 세종시에서는 중앙 공원 준공 시점의 올해 2022년경 1자 유루 성주의 외출을 만 나쁘지 않아서 볼 전망이었다 중앙공원 내 여러 시설을 연계하는 공원형 셔틀 자율주행차로 관광형 용도다.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중앙공원의 신교통수단 도입조사 조사를 통해 자율주행 방식을 적용한 신교통수단을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미리 밝힌 바 있다.특히 시는 2020년까지 도심 특화형 전용 공간, 자율 주행 셔틀 서비스 기반을 구축하고 속도를 낼 미리 계획한 스마트 시티 국가 모델 도시(5하나 생활권)이 자율 주행 특화 도시와 미사토 계획된 것에 의해서'자율 주행 서비스 산업의 '을 국가 혁신 클러스터의 대표 산업으로 선정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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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 때문에 조사 센터'의 설립도 자율 주행 특화 도시 조성 때문에 필수적인 사업이었던시는 이 4월 산업 통상 자원부가 공모한 '지역 산업 거점 기관 지원 사업'에서 자율 주행 특화 도시 조성 사업이 선정된 바 있다. 이로 내년 하반기까지 '미래 때문에 조사 센터'를 설립하고, 2023년까지 장비 구축 등에 일을 25억(국비 80억, 꼭 45억)를 투입한다.미래차조사센터는 기존 자동차 부속 작은 기업이 미래차 쪽으로 사업을 전환할 수 있도록 산학연 개방형 조사 및 제품 상용화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장비를 확보하고 전문의를 채용해 기술 지도, OpenLAB 협의체의 구성 등, 사업화를 서포트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센터는 작은 기업과 조사국이 장비를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자율 주행 모의 시뮬레이터와 초대형 3D프린터, 최근 분석, 검증의 장비 등을 확보하고 작은 기업이 제품을 상용화하도록 지원할 방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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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서비스산업 중 세종의 청사진을 제시했고, 이날 세종시는 자율차산업 육성방안의 후속조치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국내외 사례를 토대로 자율주행 관련 법과 제도의 정비, 세계적인 기술동향과 시장 전망, 세종시 자율주행 적합성 등을 점검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였다.이번 컨퍼런스는 세종시 신도심 지상과 하나부 산업단지, 조치원 하나대를 자율주행 서비스산업의 새로운 중심지로 키우기 위한 생태계 조성 차원에서 마련됐다.서울시는 이번 콘퍼런스를 계기로 국내외 선진도시 및 전문의들과의 네트워크 교류활동을 추진해 향후 자율주행과 스마트시티 특화도시로서의 브랜드를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었다.기조 발표에서는 이귀현 세종시 경제산업국장이 정부혁신 융복합 조성안을 배경으로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을 위한 세부 추진방안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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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자리에서 이 국장은 자율주행 특화도시 세종시의 장점으로 BRT 전용도로와 정밀지도,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시범지구 사업 추진 경험 등으로 대표되는 우수한 도시 인프라를 내세웠다. 20~30대 가운데 젊은 도시인 정부 혁신, 성장 정책에 대해서 사회적 수용성이 높은 중앙 부처 근접 및 단층 행정 체계에 따른 신속한 의사 결정이 가능한 것도 강점으로 꼽았다.이를 토대로 세종시는 전국에서 가장 먼저 자율차 대중교통 서비스가 상용화되는 도시를 목표로 '자율주행차 산업 육성예계획'을 추진해 글로벌 자율차 산업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청사진을 제시했다.1반 도로와 구분되는 BRT도로를 활용하여 실증 연구 개발을 지원하고(가칭)의 미래 차 연구 센터를 설립, 자율 차 관련 기업이 공동 활용 가능한 장비를 구축하고 기술 개발 협력을 촉진하는 밀리 계획 이프니다니다. 또한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출범하는'자율차 산업융합 얼라이언스'를 활용해 기업, 연구기관, 대학의 자율적인 기술협력을 유도하고 자율차 산업생태계 조성에 기여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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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춘희 시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위한 공동장비 활용 지원, 개발된 기술을 현장에 적용해 보는 실증공간 제공, 실증을 마친 기술을 시장으로 확장할 때까지 자율차소기업의 성장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국내외 사례에서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모델 모색=이날 컨소시엄에서는 자율주행 분야의 국내외 인사가 총집결해 선행적 경험 사례를 공유하고 세종시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적용 모델을 제시했습니다.이에 앞서 국내 자율주행 분야의 선두주자로 꼽히는 서울대 이경수 교수가 자율주행 분야의 기술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자율주행차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당면 현안과 과제를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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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어 데이비드 웹(David Webb) 영국 CCAV(Centre for connected and Autonomous Vehicles) 수석정책자문위원이 영국의 자율주행 정책방향과 R&D 프로젝트를 소개했다.또 싱가포르 남양공대와 KAIST에 재직 중인 윤용진 교수가 싱가포르 스마트네이션 프로젝트의 총괄 기획과정의 선행적 경험 사례를 자신했다.이날 오후 열린 세션일에서는 자율 주행 관련 법·제도 정비, 세계적 기술 동향과 시장의 전망, 세종시의 자율 주행 적합성 등에 관한 토론이 이뤄지고 세션 2에서는 미래의 세종시의 스마트 시티에 대한 조명과 다른 도시와 차별화된 접근 방향이 제시됐다.출처 : 세종의 소리(http://www.sjso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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